자주묻는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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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에 관련 된 자주 문의해주시는 질문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은 하단의 분야별로 버튼을 클릭하시면 질문과 답변내용이 표시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없을 경우 고객의소리 를 통해 질문하시면 빠른 시일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주묻는질문의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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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등급산정 및 성적산출방법

1. 선수 등급별 인원 배정 및 산정기준(2015년도 기준)

구 분

A1

A2

B1

B2

배정한도

20%

20%

50%

-

평균착순점

평균착순점

상위자

A1급을

제외한 상위자

A1, A2급을 제외한 상위자

A1, A2, B1

제외자

연대율

40% 이상

30% 이상

10% 이상

10% 미만

평균사고점

0.80 이하

0.80초과

출주회수

평균 출주회수의 50% 이상 출주한 자

50% 미만


2.
선수등급성적 산출방법

- 평균착순점, 연대율, 평균사고점 산출산식(소수점 3자리이하 반올림)

- 평균 착순점 : 착순점 합계 / 출주회수

- 연대율 : 1, 2착 회수 합계 / 출주회수 X 100

- 평균 사고점 : 사고점 합계 / 출주회수

평균착순점 점수기준

- 평균착순점(2015년도 기준)

경주등급

1

2

3

4

5

6

일반 · 이벤트

10

8

6

4

2

1

일반 · 이벤트

외 모든 경주

11

9

7

5

3

2

경정에서 사용하는 모터보트에 대해 알려주세요.
모터보트는 기관이 배 안에 영구히 설치되는 선내기(船內機)와 보트외부에 엔진을 설치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선외기(船外機)로 구분됩니다.

경정용 모터보트는 보트의 외부에 모터를 장착한 1인승 모터보트로서
모터는 2사이클 혼합형 가솔린을 사용하는 32hp, 45kg으로 평균 속도는 78km/h이며
보트 규격은 길이 2900mm, 폭 1320mm, 중량은 76kg으로 스피디한 경주를 위하여 순간 가속성능과 직진성능이 우수한 하이드로 플레인형을 사용하고 있으며 선회성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선저에 핀을 부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트의 주요재질은 프레임용은 오크와 스프러스 목재를, 선저와 갑판용은 특수 제작된 버치 또는 오쿠메 합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트 및 모터의 국산화율은 100%입니다
경정선수 최저체중제도란 무엇입니까?

경정선수 최저체중제도 시행 목적은 선수들의 무리한 체중감량을 방지하여 선수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량 부하기준
남자선수 : 55Kg 미만
여자선수 : 51Kg 미만

출주표는 언제 제공됩니까?

출주표는 미확정본(가판본)과 확정본(최종판)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미확정본이 공시된 이후 선수부상, 모터 또는 보트의 파손 등으로 변동사항이 발생된 경우에 이를 다시 반영해야 하므로 재편성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미확정본 출주표는 화요일 오전 9시전후로 홈페이지를 통해 수요일, 목요일 출주표가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확정본의 경우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수요일 출주표는 화요일 오후 5시 전후에, 목요일 출주표는 수요일 오후 7시 전후로 홈페이지 게재됩니다.

, 대상경주 및 올스타경주의 2일차 출주표는 1일차 성적을 반영하여 편성하므로, 수요일 오후 10시를 전후하여 제공됩니다.

경주 동영상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됩니까?
경정 경주 동영상은 경정 홈페이지 경주정보>경주동영상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해당 경주가 종료되고 다음 경주의 소개항주가 끝나면 5~10분 후 제공됩니다.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는 일반적인 컴퓨터 환경이라면 누구든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선수등급심사는 언제 합니까?

등급심사는 연간 2회 실시
전반기 : 당해연도 전반기 마감 후 경주개최 종료일까지의 성적으로 실시(등급 익년도 반영)
후반기 : 당해연도 개최일부터 전반기 마감 시까지의 성적으로 실시
특별승강급 실시
관련규정 : 경정선수·심판관리규칙 제18조의 2(특별승강급)
경주성적이 현저하게 우수하거나 저조한 선수에 대해서는 등급변경기간과 관계없이 특별승강급

실시 할 수 있음(신인선수는 제외)
특별승강급 적용대상은 다음과 같음
- 특별승급 : 7레이스 연속 1착 또는 2착한 선수에 대하여 1개등급 승급
- 특별강급 : 7레이스 연속 5착 또는 6착한 선수에 대하여 1개등급 강급

 

경주 동영상은 언제 제공됩니까?
경주동영상은 동영상 인코딩과 동영상 서버로의 파일 업로드 과정을 거쳐 경주동영상 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매 경주와 소개항주 후 각각 약 5~10분 정도의 작업 시간이 소요되며, 작업완료 후 경주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발매원 등 경주종사원 채용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경주사업본부 사업지원팀입니다.

현재 질서유지원, 고객안내원 등 광명본장(경륜), 미사리본장(경정)의 의 경주종사직은,
결원 발생 시 수시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보직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안전팀(경륜, 02-2067-5824),
경정발매팀(경정, 031-790-8403)으로 문의주시면 보다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매원 채용 역시 결원 발생 시 수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발매원 채용 공고는, 국민체육진흥공단 홈페이지(www.kspo.or.kr)나,
경주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krace.or.kr)에 게시하고 있사오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주사업본부 사업지원팀(02-2067-540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정장에서 구매한 경주권을 경륜장에서도 환급받을 수 있습니까?
경정 적중경주권 및 구매권은 경륜본장 및 전 지점에서 환급이 가능합니다. ㅇ 경정본장(미사리) - 관람운영동 2층 발매과 - 월, 화, 금 (10:00 ~ 17:00) 환급 - 토, 일 환급 불가 ㅇ 경륜본장(잠실), 장외지점 - 각 발매창구 - 경륜경주일(금,토,일) 경륜 경주시간 내 환급 - 월, 화 환급불가 ※ 경정 장외지점(장안, 상봉, 유성, 길음, 시흥, 인천, 일산, 논현, 관악, 분당, 천안)에서 발행한 적중경주권 및 구매권은 월·화요일에는 환급이 불가능합니다.
선수인터뷰는 언제 제공됩니까?
매주 화요일에 실시되는 예상지협회 기자단의 선수인터뷰 결과는 수요일 오전 10시까지 『경정소식 >> 선수인터뷰』 페이지를 통해 제공합니다.

선수인터뷰 내용은 예상지협회 기자단의 주관적인 견해로 인터뷰 내용을 작성한 것이므로 경주결과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판자격취득 및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경정 심판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정운영본부에서 실시하는 경정심판 교육을 이수한 후 경정심판 등록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경정심판교육은 3∼6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경정관련법규, 조종·정비실기, 심판지식·실무에 관한 사항을 교육받게 되며, 지원하기 위한 응시자격은 모집 1개월전에 구체적인 자격요건이 공지됩니다.
소개항주란 무엇입니까?
소개항주란 경주권 발매 개시 전, 출주할 선수들이 경주 코스를 전속력으로 1주회 하는 것으로 관객들에게 선수의 선회력 및 모터보트의 성능을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소개항주가 끝난 후에는 백코스 쪽 직선 약 150m의 항주 타임이 발표되는데 이는 경주 예상을 위한 좋은 정보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소개항주 상태가 좋지 않거나 소개항주 중 전복·낙수된 선수는 출주에서 제외됩니다.
경정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합니까?

경정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경륜경정사업본부 경정훈련원에서 실시하는 경정선수 후보생모집에 응시하여 각종 선발
시험
(서류, 필기, 체력, 인성검사, 면접)을 통과한 후 약 최소 10개월에서 최대 16개월 기간의 경정선수 후보생
양성교육을 거쳐 정식 경정선수로 등록을 하셔야 됩니다
.

경정선수 선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경정운영본부 홈페이지로 접속하시어 경정훈련원을 클릭하시면 훈련원 소개, 선발안내,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경정훈련원으로 전화(032-742-1303~8)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출주표의 평균착순점 및 평균득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계산됩니까?

- 평균착순점 = 착순점합계 / 출주횟수 - 평균득점 = (착순점합계 - 사고점 합계) / 출주횟수 출주표에 제공되는 평균착순점 및 평균득점은 최근에 출전한 6회차의 성적으로 산출됩니다.

사고점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산출되나요?
사고점이란 선수책임의 위반행위가 발생했을 때 선수에게 주어지는 감점으로, 각 위반행위별 사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결장(I) : 10점 - 반칙실격 : 7점 - 결장(II), 기타실격 : 4점 - 반칙경고 : 2점 - 경고 : 1점 - 주의 : 0.5점 ※ 선수책임외인 경우 모두 0점 한 선수가 1경주 내에 2종류 이상의 위반행위를 했을 경우 각각의 사고점을 모두 합산하나, 2종류 이상의 위반행위 중 결장(Ⅰ)의 해당사항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결장(Ⅰ)의 사고점만으로 계산합니다.
플라잉스타트 방식이 무엇인가요?

플라잉스타트란 선수들이 정해진 시간 내에 출발선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출주신호와 함께 계류장을 떠난 선수들은 대기수면으로 나와 대기행동을 펼친 상태에서 0~1.0초 안에 출발선을 통과해야 합니다. 만일 출발시각 이전에 출발선을 통과하면 '사전출발(Flying)', 1.0초를 초과해 통과하면 '출발지체(Late)', 해당 선수는 출주제외되며 해당 선수에 투표한 금액은 환불됩니다.

경주시 사용되는 모터와 보트는 선수에게 어떻게 배정되나요?

경주시 사용되는 모터 및 보트는 당 회차에 사용할 수량을 가지고 공정요원 입회 하에

선수대표의 추첨(전산프로그램)을 통해 배정하며, 추첨된 모터보트는 경주에 참가하기 위해 입소하는 선수에게 당일 통보하고 있습니다.

경주수면에 있는 시설물의 명칭 및 용도는 무엇인가요?
1. 센타폴
출발 및 골인 신호등(체커등)과 일직선상에 경주 수면의 세로 중심선상에 설치된 흰색 기둥으로 심판탑에서 출발과 골인 선을 확인하는 중심 기둥이다.

2. 표지폴
센타 폴 지점(출발 및 골인 신호등)으로부터 제2턴마크 2방향으로 5m, 45m, 80m, 100m의 수면상 위치표시를 하는 기둥으로 선수가 대기행동 후 출발 시 출발지점에서 출발선까지의 위치를 확인해 주는 표시이다.

3. 표지판
관람운영동 경계 휀스 앞쪽에 설치된 5m, 45m, 85m, 100m, 150m (제2턴마크 위치) 지점의 번호 거리 표시판은 출발지점의 위치를 확인해주는 표시이다.

4. 공중선
표지폴 5m와 표지판 5m, 표지폴 45m와 표지판 45m, 표지폴 80m와 표지판 85m를 연결하여 각 위치별 삼각기를 걸어둔 것으로, 선수가 어떤 위치에서 출발하든지 출발지점의 위치를 확인해주는 표시이다. 공중선 중 80m와 85m를 연결한 것은 내측과 외측의 선수간의 거리오차를 고려하여 동일한 위치로 환산하여 설치한 것이다.

5. 턴마크
경주거리 300m위치 및 선회지점 표시로 센타폴로부터 각각 좌우 150m 지점에 설치된 것으로 선수가 출발선을 지나 먼저 선회하는 위치를 제1턴마크, 다음에 선회하는 위치를 제2턴마크라 한다.

6. 소파장치
턴마크 끝단 및 경주 수면 양편에 설치된 시설물은 경주 중 보트로부터 일어나는 파도를 흡수해주는 장치이다.

7. 방호시설
턴마크에서 돌아가는 방향 건너편에 이단으로 설치된 시설물로 보트가 회전하면서 보트와의 충돌로 밀려나는 경우에 대비한 보호시설이다.

8. 소회전 방지 브이
제2턴마크 소파장치 끝단 부분에 설치된 빨간 부표로 계류장을 출발한 선수는 이 브이를 중심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 코스를 선택한다.
전광판의 심의중 표시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경주중 심의중 표시는 두가지의 내용이 있습니다.

먼저 전광판 우측하단에 있는 심의중 표시등은 해당 경주 후 순위표출을 하기 전까지 점등되어 있으며 소개항주 후 순위확정시 자동으로 점멸됩니다.

다음으로 전광판 화면에 '심의중' 표출은 경주중 사고로 인하여 착순 변경이 발생할 가능성이나 경주결과와 관련된 중대한 사안이 발생하게 되면 전광판 화면을 통하여 심의중임을 알리는 자막을 표출하고 경주내용을 정밀 분석한 후 고객에게 정확한 경주 결과를 알려 고객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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