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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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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보트는 기관이 배 안에 영구히 설치되는 선내기(船內機)와 보트외부에 엔진을 설치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선외기(船外機)로 구분되며, 경정용 모터보트는 보트의 외부에 모터를 장착하는 선외기에 해당합니다.

틸트각이란


모터를 보트에 부착하는 각도(프로펠러 측과 보트 접수면과의 각도)를 말하며, 일반 레저용 선외기는 자동조절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항주 중에도 틸트각 조절이 가능하나, 경정경주용 모터는 경량화 및 고장 방지를 위하여 간소화한 기계로서 경주 출주 2시간 전에 사용 각도를 신고하고 고정하여 경주를 합니다.

현재 틸트각은 -0.5, 0, +0.5, +1.0, +1.5의 5종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작을수록 선회성능이 향상되고, 클수록 직진성능이 향상됩니다.

틸트각이 미치는 영향

  • 틸트각을 올릴 경우

    프로펠러도 위로 올라오며 이때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추력이 밑으로 향하게 되면서 선수(배의 앞부분)가 들리게 되어 직진상태에서는 경주정의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선회시에는 수면과 접촉면이 작아져 불안정하게 선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틸트각을 내릴 경우

    프로펠러도 낮아져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추력이 위로 향하게 되면서 선수(배의 앞부분)을 밑으로 누릅니다. 이 때 선속은 늦어질 수가 있지만 선회시 수면과의 접촉이 넓어져, 안정감있게 선회할 수 있습니다.

틸트각은 선수가 경주 당일 기후조건과 코스 배정 등 경주운영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 사용합니다.

  • 담당자
    경정운영팀 최동훈
  • 연락처
    031-790-8306 / kingkong@ksp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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